접근성 메뉴

본문

자격증개요

메뉴 경로 :
  1. 첫페이지
  2. 국가자격증
  3.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
  4. 자격증개요

1. 장애인재활상담사란

  • 가. 장애인복지법 제71조에 따라 '장애인복지 전문인력'으로 명시되며, 장애인 직업재활 등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직무이다.
  • 나.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한, 상황적 요인 등으로 개인 활동이나 사회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진단과 평가, 재활상담과 사례관리, 전환기 서비스 및 직업재활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재활전문가를 말한다.
  • 다.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생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ㆍ외 재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.

2. 수행직무

장애인재활상담사 수행직무 | 구분, 내용
구분 내용
재활상담과 사례관리 대상자가 장애에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상담(개인ㆍ집단)을 제공하고, 관련된 서비스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며, 초기면접, 사례회의 및 IPE작성ㆍ실행 조율 및 모니터, 장애상담, 직업상담, 역량강화상담, 수퍼비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장애진단 및 직업평가 대상자의 장애정도, 역량, 관심사, 경험, 기술, 건강 및 교육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며, 평가의뢰 계획수립, 기초정보수립 및 의뢰, 지필검사, 작업표본평가, 상황ㆍ현장평가 등을 실시ㆍ해석하고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
직무개발과 배치 평가를 바탕으로 한 대상자의 적절한 직업을 찾고, 고용주가 장애인의 욕구와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, 지역사회 노동시장 조사, 고용주 및 인사담당자 면담, 직업현장 관찰, 직무분석 및 직무조정, 구인ㆍ구직자 매칭, 고용주 및 구직자 간담회 및 교육, 사업주 지원 자원개발 및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재활서비스 대상자가 강점을 개발하고 한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직업훈련 및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, 전환 및 직업적응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, 직업훈련 및 관련 정보제공, 구직탐색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, 자립생활 및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, 보호ㆍ지원ㆍ맞춤식고용 등 고용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, 취업 후 적응지도, 장애인식 및 차별 개선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재활행정 재활 조직 운영과 관련하여, 문서작성 및 관리, 제안서 작성 및 자원개발, 회의 및 세미나, 유관기관 네트웍, 홍보, 비영리법인 설립 및 시설 설립과 운영 관리, 인사ㆍ노무ㆍ회계 관리, 성과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연구개발 서비스 제공자와 관련한 과정으로 재활프로그램 개발 연구, 정책개발, 국내ㆍ외 장애정책모니터, 직무재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
3. 진로 및 전망

  • 가. 현대 사회의 재활 환경은 장애 인구의 변화(개별화, 중증화, 고령화, 장애유형의 변화), 장애 패러다임의 변화(수동적→능동적), 법/제도적 변화, 물리적 환경 변화 등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. 또한,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장애인 재활분야의 의료/재활/교육/직업 등에서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올 것으로 예상된다. 이에 장애인재활분야의 전문가로서 '장애인재활상담사'는 활동 영역과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.
  • 나.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복지시설, 직업재활시설, 교육기관(특수학교), 공공기관(한국장애인고용공단, 한국장애인개발원, 근로복지공단 등), 장애인단체, 기타 재활관련기관 등에서 장애인 재활 전문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