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로드맵
2. 자격기준 및 관련교과목
- - 핵심과목 5과목 + 기초이론 4과목 + 상담교육등실제 3과목 = 12과목 (36학점 이상)
구분 | 교과목 | |
---|---|---|
핵심과목(5) | 건강가정론, (건강)가정(족)정책론, 가족상담(및 치료), 가정(족)생활교육,가족복지론, 가족과 젠더, 가족(정)과 문화, 건강가정현장실습, 여성과 (현대)사회,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중 5과목 이상 | |
관련과목
(7) |
기초이론
(4) | 가족학, 가족관계(학), 가족법, 아동학, 보육학, 아동(청소년)복지론, 노년학,노인복지론, 인간발달, 인간행동과 사회환경, 가족(정)(자원)관리, 가계경제,가사노동론, 여가관리론, 주거학, 생애주기 영양학, 여성복지(론), 여성주의이론,정신건강(정신보건사회복지)론, 장애인복지론, 가정생활복지론, 상담이론,자원봉사론, 성과 사랑, 법여성학, 여성과 문화, 일과 가족(정), 사회복지(개)론중 4과목 이상 |
상담교육 등실제
(3) | 생활설계상담, 아동상담, 영양상담 및 교육, 소비자 상담, 주거상담, 부모교육,부부교육, 소비자교육, 가정생활과 정보, 가계재무관리, 주택관리, 의생활관리,지역사회 영양학,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, 사회복지실천기술론, 지역사회복지론,연구(조사)방법론, 부부상담, 집단상담, 가족(정)과 지역사회, 여성과 교육,여성과 리더십, 여성주의 상담, 사회복지실천론, 위기개입론, 사례관리론중 3과목 이상 |
3. 동일 인정 교과목
영역 | 관련교과목 | 동일 인정 교과목 |
---|---|---|
핵심과목 | 가정(족)생활교육 |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, 가족생활교육 및 실습 |
가족과 문화 | 한국가정(족)생활문화, 한국가정(족)생활사, 가족(정)생활문화 | |
가족과 젠더 | (여)성과 가족 | |
가족복지론 | 가족복지 및 정책 | |
가족상담( 및 치료) | 가족치료, 가족상담(이론) 및 실습(연습), 가족치료( 및 실습),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| |
비영리기관 운영관리 | 공공가정경영, 사회복지행정론 | |
여성과 (현대)사회 | 여성학(기초), 여성학의 이해 | |
기초이론 | 가계경제 | 가정경제학 |
노년학 | 노인학 | |
보육학 | 보육학개(특)론 | |
상담이론 | 상담심리학, 상담(의) 이론과(및) 실제 | |
가족(정) (자원)관리 | 가정경영(원)론 | |
아동학 | 아동발달 | |
여성주의 이론 | 여성학 이론 | |
인간발달 | 발달심리 | |
상담·교육 등 실제 | 부부상담 | 부부치료, 부부문제와 상담 |
연구(조사)방법론 | 사회복지조사론, 여성학방법론, (아동가족)연구방법론, 상담연구방법론, 연구 및 조사방법, 생활과학연구법, 사회조사방법론, 가정(관리)학연구법 | |
여성주의 상담 | (한국)여성상담(실습) | |
영양상담 및 교육 | 영양교육 및 상담 |
- ※ 동일교과목으로 인정되는 교과목 이외 과목은 신청서식을 통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의 인정을 받아야 함
4. 본교개설교과목
학년 | 학기 | 핵심과목(5과목) | 기초이론(4과목) | 상담/교육 등 실제(3과목) |
---|---|---|---|---|
1 | 1 |
| 사회복지학개론 |
|
2 | 가정생활교육 |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상담심리학 발달심리 아동발달 |
| |
2 | 1 | 건강가정론 | 보육학개론 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원봉사론 인간발달 | 사회복지실천론 |
2 | 사회복지행정론 건강가정정책론 | 발달심리 아동발달 |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| |
3 | 1 |
|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론 노인복지론 가족관계론 |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부모교육론 |
2 | 가족복지론 | 여성복지론 발달심리 | 사회복지조사론 사례관리론 | |
4 | 1 |
| 정신건강론 | 연구방법론 |
2 |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|
|
|
- ※ 과목명 → 사회복지학과, 교과목 → 사회복지상담학과, 교과목 → 놀이치료학과, 교과목 → 미술치료학과,
교과목 → 임상심리학과, 교과목 → 특수교육학과, 교과목 → 상담심리학과 표시임
5. 유의사항
- 가. [정신보건사회복지론]과 [정신건강론]은 2과목 모두 이수하여도 1과목 이수로 인정됨
- 나. [상담심리학]과 [상담의 이론과 실제]은 2과목 모두 이수하여도 1과목 이수로 인정됨
- 다. [사회복지조사론]과 [연구방법론]은 2과목 모두 이수하여도 1과목 이수로 인정됨
- 라. [인간발달]과 [발달심리]는 2과목 모두 이수하여도 1과목 이수로 인정됨
- 마. 개설 학과가 상이하더라도 동일한 교과목 명칭일 경우 한과목만 인정됨
- 바. 본교개설 교과목외 추가적인 대체인정과목은 상단 동일 인정 교과목표에서 확인
- 사. 대학원에서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는 경우에는 같은 표의 교과목 중 핵심과목 4과목 이상, 관련과목 4과목(기초이론 2과목, 상담ㆍ교육 등 실제 2과목) 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함. 다만, 핵심과목 및 관련과목 각각의 2분의 1의 범위에서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이수한 교과목도 이를 대학원에서 이수한 것으로 봄
- 아. 교육과정개편에 따라 본교개설교과목 현황이 달라질 수 있음
6. 참고사항
- 가. 건강가정사 자격요건을 갖춘 자에게 자격증(또는 인증서) 등은 발급되고 있지 않음
- 나. 취업이나 기타 사유로 확인이 필요할 경우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해당기관 취업처 등에 제출
문의
- 대구사이버대학교 : 053-859-7424
-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: 1577-9337 홈페이지 바로가기